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사과의 효능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4. 2.
반응형

사과

사과

가을이면 생각나는 대표 과일 사과는 가을에 수확하는 제철과일로 8월에서~12월에 수확을 한다. 제철에 먹는 사과는 맛은 물론이고 영양도 풍부하다.

사과

서양 속담에 매일 사과를 한 개씩 먹으면 의사를 멀리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과는 건강에 주는 유익한 점이 많다. 실제로 한국 농촌경제 연구원이 발표한 통계보고서에서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과일 1위가 사과로 발표됐다.

사과 재배

특히 우리나라 사과는 품종개량과 고품질화로 체계적인 풍미와 당도를 자랑한다. 아침 사과는 보약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 속담에 사과 나는데 미인 난다는 말도 있다. 그만큼 사과는 우리 몸에 이롭다는 이야기인데 맛도 좋지만 영양적인 면에서도 뛰어난 건강식품 사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과의 효능

사과

예부터 미인의 과일로 알려진 사과는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먼저 사과의 함유된 중요한 성분은 펙틴이라는 성분인데 펙틴은 수용성 식유섬유로써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대장암을 예방한다. 또한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면서 변비 예방과 배변 촉진에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 해소

사과에는 비타민C와 유기산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피로 해소에 아주 좋은 작용을 하고 철분의 흡수를 도와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중 페르 세틴이라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있다. 페르 세틴은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의 회복과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혈압

사과에는 칼륨도 풍부해서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과일이다. 또한 사과에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성분도 있는데 파이토케미컬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화학물질이다. 파이토케미컬은 항암효과가 탁월해 건강한 세포를 암세포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유해균

더 나아가 사과는 유해균 감소에 도움이 되는데 실질적으로 사과가 유해균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과 껍질이다. 일반적으로 폴리페놀은 사과의 핵심 성분이다.

사과 껍질

이 성분은 소화가 안되고 대장까지 내려가 유익균들이 그것을 먹고 유익균들은 증식한다. 그럼 유해균들이 살지 못하고 줄어들게 된다. 모든 과일은 속보다 껍질이 더 영양가가 많은 건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사과

그런데 사과 껍질이 과육에 비해서 3배 이상에 폴리페놀을 갖고 있기 때문에 깨끗이 씻은  후에 껍질까지 먹는 것이 장 건강에 매우 좋다. 껍질채 먹는 사과에는 섬유질도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우리의 혈관 건강에도 나쁜 콜레스테롤은 몸 밖으로 내보내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줌으로써 동맥경화에 도움이 된다.

양상추

사과 껍질을 그냥 먹는 것이 불편하다면 깨끗이 씻어서 말린 다음에 차처럼 만들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로 사과 한 개의 껍질에 들어있는 식유섬유는 양상추의 1 통과 맞먹을 정도다. 

다이어트

사과는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사과 껍질 속에는 우르솔산이라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있다. 이 우르솔산은 갈색지방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갈색 지방은 체내의 지방을 태우는 지방이라고 하는데 이 갈색 지방을 증가시키면 지방을 더 빨리 태울 수 있는 효능인 것이다.

갈색지방이란

실제로 미국 대학에서 실험을 했는데 비만 쥐에게 우르솔산을 먹였더니 갈색지방이 증가해서 비만과 지방간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 비해서 조금 더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우르솔산 섭취 시 체중이 덜 올라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건강하고 맛있는 사과 고르는 방법

건강한 사과
빨간 사과

어떤 사과는 위에부터 아래까지 다 붉은색인데 어떤 건 위에는 붉은색이고 아랫부분은 붉은색이 아닌 경우가 있다. 골고루 햇빛을 잘 받게 되면 위부터 아래까지 모두 다 붉은색이 나온다. 그래서 사과를 고를 때에는 한번 뒤집어보고 뒤쪽까지 빨갛게 익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빨간 사과

또한 사과는 꼭지가 싱싱하고 표면이 부드럽기보다는 거친 것이 좋다. 냄새를 맡았을 때 단 냄새가 나야 하고 가볍게 두드렸을 때 속이 탱탱하고 찰진 소리가 나는 것이 건강하고 맛있는 사과다. 

포스팅을 마치며

제철 과일만 한 보약도 없다고 하는데요. 영양만점 사과와 함께 건강 챙겨보아요~

 

반응형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 효능 알아보기  (1) 2020.04.06
미나리 효능과 요리법  (11) 2020.04.04
사과의 효능  (12) 2020.04.02
4월 제철음식 추천  (4) 2020.03.29
봄나물의 종류  (7) 2020.03.28
칸탈로프 멜론 SOD  (4) 2020.03.22

댓글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