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매실 효능 알아보기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4. 6.
반응형

매실

매실

추위가 조금씩 풀리고 나른한 봄이 왔다. 쳐지는 우리의 몸을 지킬 수 있는 제철 농산물이 있다. 바로 매실이다. 항균작용이 뛰어나 여름에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새콤달콤한 초록빛을 띠는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초기부터 6월 중순에서 7월 초에 수확되는 매실은 예로부터 한약재로 만들어 1년 내내 사용하는 과일이다.

황매실

매실은 채취시기와 가공법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보통 초록빛을 띠는 것은 청매실이고 이것을 7월까지 따지 않으면 색이 노래져 황매실이라고 부른다. 또 쪄서 말린 것은 금매, 소금물에 절여 햇볕에 말리면 백매가 된다. 

 

 

상비약

매실은 효능이 뛰어나서 예로부터 집마다 상비약처럼 두고 챙겨 먹기도 했다. 매실은 속이 더부룩할 때 먹으면 좋으며 가격도 예전보다 싸져서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더 좋다. 일반 가정에서는 설탕 같은 것을 안 넣고 매실 진액으로 당분을 조절한다. 

천연소화제

천연소화제라고도 불리는 매실은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기운을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앤다라고 기록되어있다. 매실에 신맛은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위장 건강을 증진시킴으로써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매실

매실은 소르비톨 성분이 있어 배변을 원활하게 해 주고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루테인 성분으로 눈 건강에도 좋으며 동맥경화와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능을 지녔다. 

피로 회복

매실은 소화불량과 식중독에도 뛰어난 효과를 지녔다. 매실은 다른 열매 하고 다르게 특별히 더 좋은 성분이 많은 것은 유기산이 풍부하다. 이 유기산이 많은 과일을 먹게 되면 몸 안에서 음식물이 들어와서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훨씬 쉽게 도와주게 된다. 그래서 음식물이 잘 소화가 되고 피로도 회복되게 된다.

활성산소

또한 매실에는 카테킨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살균작용을 한다. 레몬이나 식초처럼 산성을 갖고있는 것들은 모두 살균 성분들이 있다.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 해소에 특효약이며 여름철이 되면 피로가 빨리 오기 때문에 피로 해소가 필요하다. 피로의 원인 중에 하나가 활성산소인데 매실청을 만들면 매실 속에 있는 다양한 생리활성물질들이 녹아 나온다.

매실

이런 것들을 꾸준하게 먹게 되면 활성산소들을 잡아주니까 항산화 효과에 의해서 피로가 회복될 수 있다. 매실은 항산화 효과가 높은 식품이라 장기 복용할 경우엔 우리 몸에 유익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매실

동의보감에는 매실을 약으로 사용할 때에는 돼지고기를 금기한다라고 돼있다. 그 이유가 매실의 약효는 구토와 설사를 멈추게 하는 것인데 간혹 돼지고기를 먹게 되면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나온 말이다. 그래서 매실과 돼지고기를 함께 쓰는 것보다는 따로 쓰시는 편이 더 좋다. 

좋은 매실 고르는 법

매실

좋은 매실을 고르기 위해서는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고 단단한지 확인해야 한다. 또 껍질에는 흠이 없고 벌레 먹은 흔적이 없는 것이 좋은 매실이다.

매실 장아찌

청매실은 맛이 시기도 하지만 독성 때문에 생으로 잘 먹지 않고 다양한 요리로 활용해 먹는다. 밥도둑이 따로 없는 매실장아찌부터 속이 더부룩할 때 마시는 매실액, 그리고 갈증해소에 좋은 매실차까지 여러모로 활용도가 많은 과일이다.

매실청 만드는 법

매실청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매실청은 식초물에 담가서 세척을 먼저 해준 뒤 물기를 말려준다. 참고로 매실 꼭지는 쓴맛이 나고 미생물도 많기 때문에 꼭 제거를 한 뒤 사용해야 한다.

매실청

그리고 유리병에 매실을 담고 매실과 설탕에 비율을 1대 1 비율로 넣어주고 뚜껑을 닫아 15도 이하에 서늘한 곳에 3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끝이다. 

반응형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 파종시기와 효능  (2) 2020.04.09
시금치된장국과 무침  (8) 2020.04.06
매실 효능 알아보기  (1) 2020.04.06
미나리 효능과 요리법  (11) 2020.04.04
사과의 효능  (12) 2020.04.02
4월 제철음식 추천  (4) 2020.03.29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