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시금치된장국과 무침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4. 6.
반응형

시금치

시금치

요즘 채소들을 보면 재배기술이 발달해서 사시사철 먹을 수 있다. 그런데 딱 요맘때만 먹을 수 있는 채소도 있다. 바로 노지 시금치다.

 

겨울 노지 시금치는 얼어붙은 땅에서 차가운 바닷바람을 맞으며 자라기 때문에 일반 시금치보다도 향이 짓고 단맛이 강하다. 맛 좋고 영양 많은 겨울 노지 시금치에 대해서 알아보자. 

 

 

시금치의 효능

시금치

노지에서 바닷바람을 맞으며 성장하는 섬초는 잎이 일반 시금치보다 길이가 짧으며 뿌리 또한 붉은 게 특징이다. 일반 시금치보다 당도가 높으며 영양성분 또한 일반 시금치보다 많기 때문에 겨울철 채소중 가장 소비자가 많이 선호한다. 겨울에 수확을 하는 시금치는 보통 11월부터 4월까지 출하를 한다.

노지

겨울 시금치는 모두 노지에서 재배된다. 겨울의 추위를 견디며 차디찬 바람을 견디기 때문에 땅바닥에 붙어 자란다. 일반 시금치와는 달리 옆으로 퍼진 형태가 특징이다. 또한 해풍을 맞기 때문에 신선도가 일반 시금치보다 월등히 뛰어나고 당도도 높다.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 B, C 등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녹황색 채소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A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다른 채소류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것이 특징이고 베타카로틴은 암세포가 생성되거나 번식하려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어 암 발병 억제에도 도움을 준다.

눈 건강

또한 일반 시금치에 비해서 섬초와 같이 노지 시금치의 경우에는 무기질 함량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눈 건강을 챙겨주고 폐암이나 전립선 암 예방에 아주 좋다는 연구결과가 많고 루테인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황반변성

어르신들의 경우 황반변성이라는 것이 노화되면서 많이 진행이 되고 시력저하가 많이 되는데 이 황반변성이라는 것을 예방해주는 루테인이 시금치에 듬뿍 들어있다. 

 

 

빈혈예방

시금치는 비타민 A가 채소 중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칼슘, 철분은 물론이고 혈액을 만들어 주는 엽산까지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신경손상을 보호해주고 신경세포가 분화할 때 꼭 필요한 영양소가 엽산이다. 시금치는 눈, 빈혈, 뇌신경세포 분화까지 도와주어 뇌 건강까지 챙겨주는 시금치 걱정 없이 먹어도 되는 채소다.

노지 시금치

겨울 노지 시금치는 일반 시금치보다 월등히 높은데 섬초의 경우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2배, 마그네슘, 칼슘, 칼륨, 철분 등은 7배에서 많게는 80배까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지 시금치

섬초를 비롯해 포항초와 남해초가 대표적인 노지 시금치로 1980년대 포항에 포항초가 단맛이 좋아 유명해지면서 1990년대 신안 해 섬초, 남해의 남해초가 해안지역의 지역명을 따서 브랜드화되었다. 음식에 사용할 땐 잎이 넓고 줄기가 긴 시금치의 경우 국이나 탕 등에 사용하면 좋고 나물용으로는 단맛과 풍미가 좋은 노지 시금치가 좋다. 

참깨

시금치에는 옥살산 성분이 있어 과도하게 섭취 시 체내 결석 생성의 원인이 된다. 이때 참깨와 함께 섭취하면 참깨가 옥살산 성분을 무력화한다고 하니 시금치 요리할 때 참깨를 꼭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시금치 맛있게 먹는 방법

시금치 무침

시금치는 생으로 먹기보다 익혀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시금치에 열을 가해 조직이 부드러워지면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더욱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시금치 된장 무침 하는법

1. 시금치는 흐르는 물에 씻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다듬는다.

시금치 다듬기

2.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시금치를 약간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물기 제거

3. 된장 양념 2큰술과 다진 마늘, 다진 파를 각각 1/2큰술을 넣어 된장 양념을 만든다.

된장 양념

4. 만들어 둔 된장 양념을 시금치에 넣고 무친 다음 참기름과 참깨를 넣어주면 맛있는 참깨 시금치 된장 무침이 완성된다.

시금치 된장국 하는법

시금치 된장국

1. 시금치 끝 부분을 다듬어 씻고 주고 끓는 물에 소금 1/2 큰술을 넣고 시금치를 살짝 데쳐준다.

(시금치는 수산 성분이 있어 데친 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2. 데친 시금치를 찬물에 3번 정도 깨끗이 씻겨 물기를 빼준다.

(시금치에는 흙이 많아서 여러분 씻는 것이 좋다)

대파
마늘 다지기

3. 깨끗이 씻은 시금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마늘 3알과 대파 1/2을 다지고 썰어준다.

(매콤한 것을 원하시는 분은 청양고추 두 개를 잘게 썰어 넣어 준다)

4. 냄비에 소금물에 해감한 바지락 300g을 넣어주고 다시마 육수 4컵(200ml 기준), 쌀뜨물 2컵을 넣어준다.

(강불에서 바지락이 입을 열 때까지 끓여주고 중간중간 거품을 제거한다.)

시금치 된장국

5. 중강 불에서 조리에 된장 2 큰술을 물에 풀어주고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시금치를 넣어준다.

(준비했던 대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4~5분 정도 끓어주면 시금치 된장국이 완성된다)

반응형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우유  (8) 2020.04.11
옥수수 파종시기와 효능  (2) 2020.04.09
시금치된장국과 무침  (8) 2020.04.06
매실 효능 알아보기  (1) 2020.04.06
미나리 효능과 요리법  (11) 2020.04.04
사과의 효능  (12) 2020.04.02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