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5월 제철음식 추천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4. 19.

5월 제철음식 추천

5월 제철음식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불안정한 사회를 딛고 아름다운 봄이 시작되었다. 봄이 되면 몸에 나른해지고 신진대사 또한 활발해진다. 그래서 몸이 빨리 지치고 피곤함을 빨리 느낀다.

봄의 나른함을 이겨내고 활기를 찾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해줘야 한다. 오늘은 5월을 맞이하여 어떤 5월 제철음식들이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될지 알아보자.

1. 대추

대추

대추는 5월 늦은 봄부터 무더운 여름 그리고 10월 가을까지가 제철이다. 복숭아, 자두, 살구, 밤과 함께 오장을 이롭게 해주는 오과 중 하나로 성질이 따뜻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부종을 예방하고 독소 배출에 탁월하다. 또한 대추에는 판토텐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대추

이 판토텐산은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는 코르티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 완화에 굉장히 좋고 심신안정, 기력 회복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모세혈관 수축작용, 중풍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밖에도 대추에는 피부미용, 노화방지, 우울증 예방, 불면증 개선,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5월 제철음식이다.

2. 딸기

딸기

5월 제철음식인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봄 날씨에 나른한 몸과 지친 현대인에게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가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딸기에 들어있는 성분 중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시력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눈 피로

공부를 열심히 해서 눈에 피로가 쌓인 학생이 있는 가정이나 눈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라면 5월을 맞아 딸기를 먹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 장어

장어

장어는 6개월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3000km를 헤엄 친다. 3000km면 대구에서 목포를 10번을 가는 것과 같다. 물속에서 그 파도를 헤치고 지나가는 장어는 성장발육에 필수적이면서 면역력과 시력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하다. 5~6년 된 장어는 쇠고기에 1000배가 넘는 비타민이 함유돼있다고 한다.

장어의 효능

또한 비타민B, 토코페롤 아미노산, 뮤신, 오메가 3, 고단백질 등 아주 좋은 성분들도 들어 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관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 아주 작은 혈관부터 큰 혈관까지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장어가 남자한테만 좋다고 해서 정력이 좋다고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갱년기 여성

하지만 장어에 들어있는 비타민E,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은 갱년기 여성들의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어주는 특효약이다. 또한 갱년기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는데 이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좋게 하는데 큰 영향을 준다. 장어를 섭취하면 체력적 지구력이 좋아지고 두뇌건강,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5월 제철음식이다.

4. 다슬기

다슬기

5월 제철음식인 다슬기는 연체동물로써 깊은 물에서 물살이 강한 하천이나 바위틈에서 무리 지어 서식한다. 다슬기는 올갱이라고도 불리며 물이 깨끗한 1 급수에서만 자란다는 특징이 있다.

다슬기 효능

다슬기는 간염이나 간경화를 치료하는 약으로도 많이 쓰였을 만큼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독소 배출과 부종, 결석, 황달 등 예방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5~6월이 제철인 다슬기는 이때 영양분이 가장 풍부하기 때문에 5월 제철음식으로 추천한다.

5. 매실

매실

5월 제철음식인 매실은 뛰어난 항균작용을 한다. 매실 속에 함유된 유기산이 몸에 해독을 도울 뿐만 아니라 비타민이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 치료에도 아주 좋다. 또한 매실은 3가지 독을 해독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매실

3가지 독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혈액 속에 독, 물속에 독, 음식에 독이다. 매실 안에는 작지만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전염병이나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균들을 분해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매실을 섭취하게 되면 식중독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독성 물질로부터 생기는 질병 자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6. 두릅

두릅

봄에 꼭 먹고 넘어가야 할 봄나물의 왕 두릅이다. 두릅은 5월 제철음식으로 맛은 맵고 성질이 평한 나물이다. 그리고 독성이 없기 때문에 체질에 상관없이 누구나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약

간, 비, 신 경력에 도움이 되고 풍을 제거하는 거풍,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활혈, 신장에 정기를 강화시키는 강신정, 통증을 없애는 진통, 혈당을 낮춰주는 항당뇨, 정기를 안으로 거두어드리는 수렴작용 등이 있기 때문에 관절염이나 위경련, 위궤양, 감염, 당뇨 , 신경쇠약, 타박상 등에 두루 사용한다.

임산부

또한 두릅에는 사포닌 성 강심 배당체인 아랄 로시드나 올레아 놀산, 콜린, 정유 등을 함유하고 인이나 칼슘, 비타민 A, B, C 가 풍부하기 때문에 성 기능 강화나 임산부에게도 아주 좋은 식재료다. 

포스팅을 마치며

5월 제철음식

맛도 영양도 좋은 5월 제철음식 드시고 건강한 5월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비 효능  (2) 2020.05.06
단풍마 효능  (2) 2020.04.22
5월 제철음식 추천  (6) 2020.04.19
제사상 잘 차리는법  (2) 2020.04.15
알로에 효능  (4) 2020.04.14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우유  (8) 2020.04.11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