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단풍마 효능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4. 22.

단풍마

단풍마

단풍마는 칡처럼 뿌리를 가진 덩굴식물이다. 줄기가 질기고 나무벽을 타고 자라는 습성이 있다. 마의 종류는 무려 600가지 이상에 달한다. 그중 단풍마는 마 중의 왕이라고 불리며 한의학에서는 산을 뚫을 만큼 효능이 좋으며 다양하다고 해서 천삼룡이라는 약재로 쓰인다.

단풍마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적으로 산속 덤불에 자생한다.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지에도 분포하고 있으며 전국에 산과 들에서 자생을 한다. 단풍마는 잎이 단풍잎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다. 한방에서는 단풍마 뿌리줄기를 약재로 쓴다.

단풍마

보통은 담이나 어혈 증상으로 생긴 관상 동맥 질환이나 폐에 열이 있어서 생긴 기침, 천식, 혈액에 열이 생겨서 나는 종기, 피부가 헐어서 생긴 발진 등에 처방에 많이 쓰이고 있다. 마들의 왕이라고 불리는 단풍마에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단풍마의 효능

1. 노화방지

노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단풍마는 마 품종 중 사포닌 함량이 제일 많이 함유돼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풍부한 항산화 물질까지 발견돼 항산화 효과도 높았다고 한다.

활성산소

이처럼 단풍마의 사포닌 성분을 통해 노화의 주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며 세포의 노화를 막음으로써 피부 노화 방지에 좋다. 건강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 효능까지 있는 건강식품이다.

2. 뼈 건강 강화

뼈건강

뼈에 좋은 성분인 칼슘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이나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이가 들면서 뼈의 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뼈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뼈 건강

이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뼈 밀도를 높여주는 단풍마 같은 건강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좋다. 

3. 혈액순환 개선

혈액순환

단풍마 뿌리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또한 혈관의 탄력도를 높여 혈관을 정화시키고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4. 기관지 건강 강화

기관지건강

단풍마는 건강에 대한 뉴스에서도 항상 등장할 만큼 기관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다. 기침이나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뛰어나며 평소 기관지가 좋지 않거나 기침이나 가래가 잦은 분들에게는 최고의 보약이다. 또한 비염, 폐렴, 천식, 기관지염,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이라면 꼭 섭취해야 할 건강식품 중 하나다. 

5. 항암 효과

단풍마

단풍마의 사포닌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 난 성분이다. 따라서 암세포 생성과 증식을 막아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면역력도 강화시켜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한다.

6. 이뇨작용

이뇨작용

단풍마는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을 잘 보게 도와주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줌으로써 부종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 

7. 전립선 강화

전립선 강화

단풍마에는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다. 일반 마의 10배에 달하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전립선 건강과 정력향상 및 자양강장 강화에 좋다.

8. 위 건강 강화

위 건강

단풍마에도 일반 마와 마찬가지로 뮤신이라는 점액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이 일반 마보다는 적다. 하지만 뮤신의 성분은 위점막을 보호해주며 위염, 위궤양 등 위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단풍마 섭취 시 주의 할 점

단풍마

단풍마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과 위가 약한 분들이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말린 단풍마

단풍마는 뿌리를 약재로 쓰기 때문에 가을에 채취해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리고 적당히 잘라서 사용하면 된다. 단풍마의 1일 섭취량은 8g 정도다.

단풍마차 끓이는 법

단풍마 차

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단풍마를 먹는 법은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다. 손가락 두 마디 정도의 크기로 자른 후 물을 주전자에 2L 정도 채운다. 자른 단풍마를 5개 정도 넣어서 끓이면 된다. 불을 강하게 해서 끓어주고 거품이 생기기 시작하면 약불로 2시간 정도 끓여준다.

또한 단풍마 차 한 컵에 꿀 한 큰 술을 넣어 먹으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꿀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체내에 있는 염분을 배출해주면서 단풍마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쓴맛 잡아준다.

말린 단풍마

꿀과 같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쓴맛을 잡아주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도 좋아진다. 이름을 꿀 마차라고 불러도 좋을 듯하다. 참고로 단풍마 차는 상온에서 금방 쉬어버리기 때문에 냉장 보관을 해야 한다. 

포스팅을 마치며

혈액순환

단풍마는 이밖에도 폴리페놀, 정유성분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이다. 혈액을 정화시켜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뇌혈관 질환,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꿀 효능  (4) 2020.05.10
콜라비 효능  (2) 2020.05.06
단풍마 효능  (4) 2020.04.22
5월 제철음식 추천  (6) 2020.04.19
제사상 잘 차리는법  (2) 2020.04.15
알로에 효능  (4) 2020.04.14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