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콜라비 효능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5. 6.

콜라비 효능

콜라비

콜라비는 순무와 양배추가 교배되어 만들어진 유럽 쪽 채소다. 우리나라도 재배를 하고 있다.  무처럼 뿌리채소과이며 뿌리채소들의 공통점이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먹을 때 식감도 아삭아삭하다.

변비

순무의 아삭한 식감과 양배추 특유의 단맛을 두루 갖췄다. 식유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도 매우 좋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콜라비


콜라비는 수분이 많은 채소로 알려져 있다. 일반 채소들에 비해서 수분이 91% 함유되어있을 정도로 매우 높은 수분량을 가지고 있는 채소다. 콜라비는 비타민C도 함께 함유돼있어 신선할수록 영양가가 더욱 좋아진다. 

콜라비
콜라비
사과

피부 하면 비타민C가 떠오른다. 콜라비의 비타민 C 함유량이 사과보다도 많기 때문에 비타민 C를 위해서 과일을 드시는 것처럼 콜라비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C가 상추와 같은 엽채류에 비해 4~5배가량 높아서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다.

눈건강
눈건강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콜라비는 비타민 A도 풍부하다. 비타민 A로 항산화 효과까지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잡아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눈으로 작업하는 분들이나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꼭 챙겨 드셔야 할 건강식품이다. 

혈압

 

혈압


표면은 보라색을 띠고 있는데 이 보라색 표면에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돼 있다. 이것들은 피부관리는 물론이고 혈행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피부뿐만 아니라 혈당이나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된다. 

빈혈
빈혈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콜라비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다.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듯이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도 좋은 건강식품이다.

다이어트
스트레스

 

불면증

그래서 신진대사를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다. 또한 아주 달지도 않으면서 먹을만한 콜라비는 칼로리도 낮다. 100g당 굉장히 낮은 28kcal로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인 채소다.  이외에도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인 불면증과 바이러스성 성인병에도 도움이 된다. 콜라비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콜라비에 풍부하게 함유돼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혈압 수치를 조절하고 혈압 상승을 막아준다. 그래서 각종 성인병 예방과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좋은 건강식품이다.

뼈 건강
뼈 건강

위산과다증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콜라비 즙은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골격 강화 도움을 준다. 콜라비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갑상샘종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다량 함유돼있다. 그래서 갑상샘이 좋지 않은 분은 콜라비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콜라비
콜라비
콜라비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물김치, 샐러드, 생채 무침, 깍두기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콜라비 잎은 쌈채소로도 먹을 수 있다. 

콜라비 관리 및 보관법

콜라비 보관법

 

콜라비

콜라비는 잎을 제거한 후 보관해야 더 싱싱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잎도 드레싱 해서 먹을 수 있다. 보통 콜라비를 보관할 때는 잎을 따내고 보관을 해야 한다.

콜라비 잎

잎이 계속 시들기 때문에 잎을 따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보통 콜라비를 딸 때 잎을 따내기 때문에 표면에 상처가 있다.

콜라비
콜라비 껍질

그래서 껍질을 벗겨낼 때 상처 난 부위를 같이 벗겨내는 것이 좋다. 상처 난 부위를 깨끗이 벗겨내는 이유는 상처 난 부위는 질긴 식감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서 벗긴 껍질은 말려서 끓여먹거나 냉동 보관하고 나중에 끓여먹어도 된다. 콜라비 껍질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함유되어있어 끓이게 되면 안토시아닌 성분이 우러나 일석이조로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주서기
콜라비

끓여먹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주서기로 짜는 방법이다. 주서기로 짜서 콜라비를 먹게 되면 세포벽에 붙어있는 여러 가지 몸에 좋은 성분들까지 함께 섭취할 수 있다. 콜라비는 버릴게 하나도 없는 최고의 건강식품이다. 

콜라비 보관법
콜라비 보관법

보관법은 잎을 제거하고 비닐팩에 담거나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 이상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만약 콜라비를 자른 상태면 마르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콜라비 고르는 법

콜라비 고르는 법

콜라비 크기는 천자 만별인데 크기가 커질수록 조직이 단단해지며 질겨지는 특징이 있다. 크기가 작은 콜라비를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팥과 팥죽 효능  (0) 2020.05.12
벌꿀 효능  (4) 2020.05.10
콜라비 효능  (2) 2020.05.06
단풍마 효능  (2) 2020.04.22
5월 제철음식 추천  (6) 2020.04.19
제사상 잘 차리는법  (2) 2020.04.15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