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Stock information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방법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7. 7.

SK바이오팜 공모주

SK 바이오팜

지난주에 SK바이오팜 청약이 이슈였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많은 관심을 가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SK바이오팜 청약 이후에도 빅히트와 카카오 게임즈 등이 기업공개를 대기하고 있다. 그래서 공모주가 무엇인지, 청약을 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하시다면 글을 끝까지 읽어보길 바란다. 

IPO

공모주 청약이란 IPO 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것이다. 우선 IPO는 기업공개라고 한다. 기업의 주식이 증권시장에 공식적으로 거래되기 위해 상장이라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중 가장 사용하는 방법이 IPO다. 기업을 설립하면 기업의 주식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되지 않는다. 

IPO

기업을 설립할 때 투자했던 투자자나 투자기관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게 된다. 기업이 어느 정도 기반에 자리 잡고 성장을 하게 되면, 더 큰 성장을 위해 대규모의 자금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때 기업은 자금을 늘리기 위해 주식수를 늘리고 불특정 다수가 기업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증권시장에 공개를 한다. 

공모주

또는 기존 투자자들이 투자자금에 대한 수익을 내고자 할 때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증권시장에 공개해서 다른 투자자들이 매수하도록 한다. 이때 기업의 경영 내역도 시장에 공개를 한다. 이를 IPO라고 한다. 여기서 기업의 주식을 증권시장에 공개하면서 일반투자자들에게 배정되는 주식을 공모주라고 한다. 

IPO

일반투자자들은 이 주식을 받기 위해서 청약을 하고 주식을 배정받는다. 이를 공모주 청약이라고 한다. 향후 IPO 할 기업들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네이버 금융에서 국내 증시 왼쪽 카테고리에서 IPO를 선택하면 찾아볼 수 있다. 공모주 관련 사이트는 IPOSotck이나 38 커뮤니케이션도 있다.

전자공시시스템

이곳에서 IPO 할 기업들을 찾아보고 해당 기업에 대한 경영 정보나 사업 정보 궁금하다면 전자공시시스템에서 기업의 이름을 검색해서 투자 설명서를 확인하면 된다. 투자 설명서에는 많은 내용들이 들어있다. 설명서에는 기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회사 개요, 재무 상황이나 사업 내용들이 담겨있다. 

증권사

하지만 투자 설명서는 기업 상황에 대한 정보들이 나열돼있어서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앞으로 이 기업이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분석은 나와있지 않다. 기업 분석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작성한 증권사 리포트를 찾아보면 좋다. 증권 계좌를 만든 증권사 사이트나 증권사 앱에서 리포트를 찾아볼 수 있다.

SK 바이오팜

이때 리포트 중에서도 어떤 증권사에서는 증권사 회원들에게만 공개를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증권사는 모든 사람들이 다 볼 수 있게끔 공개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번에 상장하는 SK바이오팜은 아직 상장중이라서 리포트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 SK바이오팜의 모회사인 SK를 검색해서 리포트를 찾아보면 SK바이오팜의 분석도 볼 수 있다. 

SK바이오팜 청약을 하려면 얼마의 돈이 필요할까

경쟁률

SK바이오팜의 경우 1주당 49000원이 확정이 됐다. 이번 공모주는 인기가 굉장히 많았다. 경쟁률이 높을 때 공무주 청약은 부동산처럼 가점을 매기거나 추첨을 통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만약에 경쟁률이 10대 1이었다고 하면, "10주를 살게요"하고 공모하면 1주를 받을 수 있다. 경쟁률이 100대 1이었다면 100주를 청약해야 1주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경쟁률

SK바이오팜의 경우 증거금이 공모가에 50%였다. 1주 49000원에 증거금은 24500원이었다. 여기서 경쟁률이 100대 1이었다면, 24500원에 100을 곱해서 245만 원에 청약 증거금을 내야 1주를 받을 수 있다. SK바이오팜의 청약경쟁률은 실제로 323대 1여서 323주의 청약을 해야만 1주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눈치싸움

경쟁률은 증권사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경쟁률이 가장 낮은 증권사에서 청약을 하기 위한 눈치싸움도 있다. 여러 증권사에 청약을 넣는 경우도 있다. 투자에서 시드머니가 항상 중요하듯 공모주 청약도 많은 돈을 넣은 만큼 배정을 받을 수가 있고 결국 돈이 많은 사람이 또 돈을 벌 수 있는 그런 구조다. 

공모주에 몰리는 이유

공모주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바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공모주가 시장가 대비 저렴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공모주 청약을 받고 증권사에서 거래가 되면 주가가 오를 거라고 보는 것이다.

공모주

모든 주식이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막상 증권시장에서 거래가 되지 시작하면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공모주에 거품이 낀 경우다. 

공모주 청약 방법

청약

공모주의 참여하는 증권사에 증권계좌가 있어야 한다. SK바이오팜의 경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SK증권, 하나금융투자에 계좌가 있어야 청약을 할 수 있다.

계좌개설

미리 증권사에 가입을 하고 계좌를 개설해 놓아야 한다. 그리고 앱을 통해서 전체 메뉴에서 계좌 이체, 청약, 대출 이 부분을 누르시고 좌측에 청약 권리를 누른다.

청약

그럼 공모 청약이 보인다. 공모 청약을 눌러주면 청약을 진행하는 공모주의 청약 신청이 나온다. 청약신청을 누르면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온다.

청약

얼마큼 청약을 할지 신청 수량과, 증거금을 선택하고 입고 신청 및 환불, 입금 신청 정보를 선택한다. 입고 신청은 주식을 받을 계좌를 신청을 하는 것이고 환불과 입금 신청은 배정하고 난 뒤에 남은 증거금을 어느 계좌로 받을지 신청하는 것이다.

공모주

둘 다 미 신청하면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는 증권 계좌로 입고 또는 입금이 된다. 투자 설명서를 확인하고 청약 신청을 누르면 된다.

 

 

 

 

 

'주식정보 Stock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주가  (3) 2020.07.09
제넥신 주가 알아보기  (0) 2020.07.08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방법  (1) 2020.07.07
SV인베스트먼트 관련주  (1) 2020.06.21
에스오일 주가  (0) 2020.06.20
엘지화학 주가  (0) 2020.06.19

댓글1

  • Myunggregor 2020.07.08 15:24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투자 좋아하는데 요즘은 쉬고 있었는데 이 글을 보니 다시 하고싶어지네요 ㅋㅋㅋ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소통하면서 지내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