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칡조청 효능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1. 2. 10.
반응형

칡조청

칡조청

칡 조청은 조청과 의 혼합물로 요즘들어 인기를 끌고 있다. 조청은 엿의 전 단계로 생각하면 알기 쉽다. 보통은 곡류를 엿기름으로 당화 시킨 후에 걸쭉하게 만든 묽은 엿이다. 오래 고으면 수분함량을 10% 낮춰 되직하게 만든 것이 우리가 달달하게 먹을 수 있는 엿이다.

조청

여기서 수분함량이 엿의 전 단계인 20% 함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 조청인데 사람의 만든 꿀이라고도 한다. 주로 수수, 찹쌀, 멥쌀과 같은 곡류를 이용해서 조청을 만든다. 조청의 대표적인 효능은 위장을 보호하고 편안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설탕

설탕의 단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먹을 때는 행복하지만 먹고 나서는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면서 느글느글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조청을 먹게 되면 속이 편안해진다. 그 이유는 조청의 엿기름 속에는 아밀라아제 효소가 있기 때문이다. 아밀라아제는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보리

조청의 엿기름은 보리를 싹 틔워 만든 것이다. 보리는 위벽을 보호하면서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식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다. 이런 이유로 설탕의 단맛을 먹을 때보다 조청의 단맛을 먹을 때의 차이는 속이 편안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초정은 위장의 보호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는 비만분들과 영유아, 임산부, 셀리악 증후군에도 좋다.

액상과당

셀리악 증후군은 특정 성분을 먹게 되면 생명에 지장이 있는 사람이다.  특정 성분에 민감한만큼 설탕의 액장 과당 대신 조청을 먹는 것이 더욱 좋다. 조청은 설탕의 액상과당과 다르며 성분들이 우리의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다. 이렇기 때문에 당뇨인들도 설탕을 먹는 것보다 조청을 먹는 것이 천연감미료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더욱 좋다.

갱년기 극복

설탕은 포도당이 간에서 분해되어 남은 건 에너지로 활용을 한다. 설탕과 같은 액상과당의 경우에는 간에너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축척이 되어 지방간이나 당뇨 같은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칡 조청의 대표적인 효능은 갱년기 증상 완화와 숙취 해소에 있다. 요즘은 자양 강장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면 우리가 흔히 숙취해소로 알고 있지만 이것 말고도 많은 효능들이 있다. 땀 내기, 몸 안의 독소 배출, 갱년기 극복에도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이러한 은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성 활엽 식물로서 전국 야산에 분포되어 있다. 보통 6월에서 9월에 자색의 꽃이 피고 9월에서 10월에 열매를 맺는다. 

칡 꽃

의 꽃 말은 재미있게도 사랑의 한숨이다. 이 말은 사랑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의 약이라고도 해석된다. 이러한 은 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위가 3군데가 있다. 첫째는 뿌리이고 둘째는 꽃이고 세 번째는 순이다. 먼저 뿌리는 늦가을에서 이른 봄 사이에 새싹이 돋기 전 채취해야 한다.

칡 뿌리

그리고 흙을 씻어 그대로 건조한다. 꽃은 아래쪽에서부터 위로 피어 올라가는데 미개화된 꽃망울을 따서 줄기와 잎을 제거하고 건조하면 된다. 순은 4월에서 5월경에 끝 부분 10cm에서 20cm의 부위를 질기지 않은 부드럽고 연한 것을 채취하여 건조한다.

칡의 효능

에는 첫 번째로 이소플라본 화합물의 푸에라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것이 바로 진통효과와 함께 말초 및 피부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다. 두 번째로 다이드제인이라는 성분이다.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각종 만성질환과 갱년기 여성의 탄력 있는 피부관리를 도와준다.

칡의 효능

이 성분은 콩에도 많이 들어 있다. 세 번째는 로비닌이다. 이것은 꽃에 들어있다. 술독을 풀어주고 대장염과 악성종양을 치료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성분이다. 이러한 칡의 효능을 자세히 살펴보자.

칡의 효능

의 갈근 의 뿌리는 해열, 땀 내기, 경련을 가라앉히고 갈증과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감기로 인한 발열, 고열, 두통을 치료하고 고혈압, 심부전증, 무한증 등에 사용되는 약초다. 흔히 맥문동이나 천화분, 황기 등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칡의 효능

의 갈화 칡꽃은 음주 과다로 인한 두통, 발열, 오심, 구토, 식욕부진 등에 효능이 있다. 대표적으로 술을 많이 먹고 오는 숙취를 잡아주고 지혈에도 효과가 있다. 여기에 인삼을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된다고 알려져 있다. 인삼을 먹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만삼이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다. 

칡의 효능

의 갈룡 순은 민간 약재로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대소변을 고르게 한다. 자양, 강장, 성기능 개선 효과가 뛰어나다. 하지만 위와 장이 냉해서 설사를 잘하시는 분들은 생즙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고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땀을 잘 나게 하는 약재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