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Daily information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

by 미스터복 2021. 2. 19.
반응형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

손톱 검은 세로줄

손톱 검은 세로줄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위험한 피부병으로 의심할 수 있는 손톱과 발톱에 검은 선의 형태로 나타나는 흑색종이다. 흑색종은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고 워낙 경고가 좋지 않아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세로로 검게 나타나는 표시 외엔 특별히 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별 것 아닌 것으로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흑색종

흑색 조갑증이라 불리는 이러한 증상을 가장 위험한 피부암인 흑색증의 증상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흑색종은 피부 색소를 만드는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로 전환되어 생기는데 한국에서는 손톱 검은 세로줄같은 손발톱에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색깔 변화만 나타나고 특별한 증상이 없다.

피부암

때문에 대수롭게 보고 병원에 내원하지 않다가 이미 진행이 되고 나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이 생긴다고 한다. 피부암 중에서도 흑색종이 가장 전이를 많이 일으키고 림프절, 폐, 간, 뼈, 비장, 중추신경계 등 어느 장기든지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무시무시한 피부암이다.

흑색종

또한 손톱과 발톱에 생기는 경우에는 손가락, 발가락을 절단해야 하는 일이 다반사고 림프절에만 전이되더라도 5년 생존율이 30% 미만일 정도로 아주 위험한 암이다. 따라서 내 손발톱에 생긴 손톱 검은 세로줄이 흑색종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피부과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조직검사

이 조직검사라는 것은 통증도 매우 심하고 영구적인 손발톱에 변형을 유도하기 때문에 쉽게 선택하기가 어렵다. 조직검사가 아니라 육안으로 흑색종 여부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오늘은 손발톱에 생긴 검은선을 어떤 경우에 흑색종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지 알아보자.

육안으로 알아보는 흑색종

흑색종

첫 번째는 가족력이다. 이 가족력은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의 가장 대표적인 위험인자 중 하나다. 만약 부모님이 흑색종을 가졌다면 나에게도 흑색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대표적으로 KIT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은 자외선 노출과 관련이 있다고 잘 알려져 있다.

노출

한국에서 많이 발생하는 형태인 손발톱에 흑색종이 생기는 경우에는 자외선 노출과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한다. 또한 다치거나 외상이 흑색종과 연관이 있다는 주장도 있는데 뚜렷한 외상 없이도 발생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원인이 확실치는 않다. 

색소침착

두 번째 검은 선 주변 피부에 색소침착이 생긴 경우다. 전문용어로 허친슨 징후라고 불리는 이 증상은 단순히 검은 선이 손발톱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손발톱 뿌리나 손발톱 아래 주변 맨살 부분까지 검은색 색소침착이 이어진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흑색종의 가능성이 아주 높기때문에 반드시 피부과에 내원해서 조직검사를 받아야 한다.

흑색종

세 번째는 검은 선의 경계가 불분명하면서 여러 가지 색조로 구성된 경우다. 검은 선이 깨끗하게 일자로 그어진 경우에는 흑색종보다는 단순 점이나 멜라닌 세포의 과활성화에 의해서 생겼을 가능성이 더 높다.

 

보통 흑색종을 나타내는 검은 선은 주변 정상 손발톱과의 경계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다. 또한 색깔도 단순히 검은색, 갈색 등 단색이 아니라 검은색, 갈색, 회색, 적색 등 여러 가지 색조가 혼합돼있는 경우가 많다.

검은선 너비

네 번째는 검은선의 너비가 3mm 이상이거나 또는 전체 면적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다. 일반적인 검은 선은 폭이 3mm를 대부분 넘지 않는다. 만약 검은 선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면 그것은 자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흑색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자라고 주변에 전이를 한다.

흑색종

때문에 크기가 크고 넓은 선이라면 반드시 흑색종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출혈이나 궤양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더욱더 의심해봐야 한다. 2018년 서울대병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폭이 3mm 이상인 경우가 흑색종에서 정상인 경우보다 약 5.3배 정도 많다고 보고했다.

손톱

다섯 번째는 나이가 50세 이상이면서 한 개의 손발톱에만 검은 선이 발생한 경우다. 검은 선을 여러 개의 손발톱에 동시에 갖고 있는 사람은 오히려 흑색종의 가능성이 떨어진다. 흑색종은 이렇게 동시에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희박하기 때문이다. 만약 나이가 들어서 한 개의 손발톱에만 검은 선이 생긴 경우라면 흑색종이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포스팅을 마치며

손톱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의 경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이 유무다. 따라서 전이가 되기 전에 초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 흑색종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물론 손발톱에 검은 선이 생겼다고 해서 다 흑색종은 아니다.

병원

외상이나 멍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판단이 중요하고 만약 여러분의 손발톱에 검은 선을 가지고 있다면 오늘 위에 다섯 가지 항목들을 체크해보자. 혹시라도 흑색종 의심이 된다면 주변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