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선이나 닭고기, 감자튀김 등 다양한 식품을 기름기 없이 바삭하게 튀겨주는 에어 프라이기, 팬으로 직접 튀겨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주부들의 필수 제품이다. 하지만 기름때가 많이 끼는 부분의 청소를 하지 않으면 냄새와 깔끔한 음식을 만들 수 없다. 오늘은 에어프라이기를 손쉽게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에어 프라이기 청소 방법
- 기름때가 가장 많이 끼는 부분은 바구니와 팬이다. 먼저 바구니와 팬을 분리해준다.
- 집안에 안 쓰는 휴지나 종이 행주 같은 것을 이용해서 바구니와 팬에 있는 기름기를 제거해준다. 기름기가 지워지지 않는 것은 밀가루를 이용해서 없애주면 된다.
- 바구니와 팬에 남아있는 기름기를 밀가루를 이용해서 제거해주면 된다. 바구니에 밀가루를 뿌리고 기름기 있는 부분을 문질러주면 기름덩어리가 돼서 기름기를 완전히 제거해준다.
- 덩어리가 된 밀가루를 버리고 휴지나 종이 행주로 남아있는 밀가루를 살살 문질러서 제거해준다.
- 밀가루를 어느 정도 제거했다면 따뜻한 물과 주방세제, 수세미를 이용해서 깔끔하게 닦아준다. 그럼 새것처럼 깔끔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바구니가 다시 태어난다.이제 본체의 기름때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본체 내부와 열선은 2~3개월마다 한 번씩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본체를 청소할 때에도 깔끔한 청소를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소주와 레몬즙이다. 소주와 레몬즙을 1대 1 비율로 섞어 분무기에 담아 천연 세제처럼 만든다.
- 천연 세제가 된 분무기를 본체 내부와 열선에 골고루 뿌려준다. 10~15분 정도 기다렸다가 휴지나 종이 행주로 살살 문질러서 닦아내면 깨끗하게 기름때가 제거되고 레몬에 탈취효과가 있어 음식 냄새까지 사라지는 마법이 펼쳐진다.
- 열기가 빠지는 환기구도 면봉을 이용해서 틈새 구석구석을 닦아준다.
- 이렇게 청소가 다 끝나면 물기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조립해야 기기가 녹슬지 않는다.
에어 프라이기를 자주 청소하는 것이 귀찮다면 바구니에 종이 포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종이 포일에 기름찌꺼기가 모여서 에어프라이기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오븐형 에어프라이기 청소 방법
일단 오븐형은 미리미리 청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구마나 감자처럼 기름기가 없는 식품을 제외하고 기름기가 있는 식품을 넣어 사용한 후에는 바로바로 기름기를 닦아주는 것이 다음 청소를 위해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오븐형도 마찬가지로 준비물이 필요하다. 물티슈 1장, 키친타월 2~3장, 소독용 알코올 또는 소주가 필요하다.
- 기름 트레이와 그릴을 꺼낸다. 기름 트레이에 있는 흥건한 기름은 종이컵에 휴지 한 장을 깔고 기름을 부어준다. 그리고 냉장고에 넣어 굳힌 후에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면 된다.
- 꺼낸 트레이와 그릴판은 키친타월로 한번 닦아주고 따뜻한 물과 세제를 이용해 수세미로 닦아준다.
- 에어 프라이기 안은 주로 옆면에 기름기가 많이 묻어 있다. 일단 물티슈로 큰 기름들을 닦아준다.
- 소주를 키친타월에 적셔서 다시 한번 내부와 덮개 유리를 닦아준다. 계면활성제 성분과 잔여 기름 성분을 닦아주는 것이다.
- 알코올을 키친타월에 뿌리고 에어프라이기에 직접 뿌려 닦아준다. 소독용 알코올이 없으신 분들은 소주로 닦아줘도 무방하다.
- 이렇게 청소를 했다면 성공한 것이다. 내부에 스테인리스 얼룩은 열을 받아 생긴 것이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바로바로 청소를 해주면 크게 청소할 때 금방 끝낼 수 있으니 미리미리 청소를 해두자.
부피가 커서 청소 염두가 안나 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고 쉽다. 오늘은 주부들의 필수 제품인 에어프라이기 청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