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Product

아이폰 13 에서 만 가능한 13가지

by 미스터복 2021. 9. 29.
반응형

오직 아이폰 13에서만 가능한 것 13가지, 그리고 아이폰 13에서 빠진 것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쉽게도 아이폰 13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것을 먼저 짚어봤다. 가장 기대되었던 AOD는 루머와 달리 제외되면서 내년을 기약해야 할 것 같다. 또한 8GB 램도 제외되면서 4GB와 6GB에 만족해야 할지도 모를 것 같다. LPDDR5 램 규격도 기대가 되었지만 탑재되지는 못했다.

아이폰-13
아이폰13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 혹은 전원 버튼 지문 인식도 빠졌다. 아이폰 13도 나름 빠른 충전은 가능하지만 우리가 그토록 원했던 급속 충전은 아직 먼 미래의 일이 되었다. 하지만 아이폰 13프로가 3배 줌을 지원한다. 고배율 줌에서는 느림보와 같은 발전 속도만 보여주긴 한다. 1200만 화소를 고집하면서 여전히 고해상도 촬영도 기다림이 필요해 보인다.

 

 

여전히 최대 240 프레임에 그치는 슬로 모션 촬영은 960 프레임에서 무려 7000 프레임을 넘어서는 슈퍼 슬로 모션과 비교해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거기에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도 탑재되지 못했다. 이제는 화면 불할 멀티태스팅도 가능해 보이지만 램 때문인지 아니면 아이패드를 판매하려는 탓인지 아이폰 세어는 단일 앱에만 집중하고 있다.

 

폴더블 폰의 아쉬움을 달래줄 애플 펜슬 지원도 여전히 루머만 무성하다. 도무지 이해가 힘든 USB 2.0 규격은 4K PreRes촬영까지 고려하자면 난센스다. 1분에 최대 6GB, 1시간에 360GB 대용량 파일을 USB 2.0이나 에어드롭으로 옮기는 건 생각보다 많이 답답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무게 다이어트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으면서 오히려 점점 더 무거워지고 묵직해지고 말았다. 각진 디자인과 만난 무게감은 그립감을 떨어뜨리고 손목 통증을 불러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반대로 다른 아이폰에서는 안되지만 오직 아이폰 13 시리즈에서만 가능한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이폰 13 시리즈에서만 가능한 13가지

 

  1. 프로에서 수동 최고 밝기가 1000 니트를 찍으면서 가장 밝은 스마트폰이 되었다. 이것은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압도적이다.
  2. 120Hz 프로모션도 아이폰 최초로 탑재되었다. 지금도 빠르지만 더 쾌적해질 전망이다.
  3. 현재 존재하는 아이폰 중에서 가장 빠른 아이폰 13은 저전력 모드에서도 갤 폴드 3보다 더 빠른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한다. 배터리는 최대 3배를 덜 소모하면서 속도는 오히려 더 빠른 엄청난 전성비를 보여준다.
  4.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배터리 성능을 보여준다고 함. 
  5. 드디어 4K ProRes 촬영이 가능해졌다. 이것을 쓸 일이 있을까 싶긴 한데 그만큼 촬영 기술과 처리 성능이 높아졌다는 증거가 되는 셈이다.
  6. 무엇보다 시네마틱 모드가 유용할 것 같다. 동영상을 찍은 다음 초점을 바꿀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활용도는 충분해 보인다.
  7. 매크로 촬영을 더하면서 초광각렌즈에 오토 포커스를 더해 활용도가 넓어졌다.
  8. 망원 렌즈에서도 3배 광학 줌을 처음 탑재하면서 15배 디지털 줌까지 지원한다.
  9. 모든 카메라 기능을 셀피 카메라에서도 지원한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다. 무려 4개의 렌즈로 거의 같은 촬영 경험을 보여준다는 점도 통합된 사용 경험을 기대할 수 있다.
  10. 프로 맥스에 더해 프로에도 이 모든 기능을 탑재하면서 허들이 크게 낮아졌다. 더 이상 화면 크기로 차별을 두지 않는 것이다.
  11. 노치가 20% 줄어들면서 미니는 더 쾌적해졌고 프로 맥스는 시원해졌다. 
  12. 드디어 1TB 스토리지가 더해져서 원하는 콘텐츠와 앱을 마음껏 담아둘 수 있기도 하다. 
  13. 마지막으로 듀얼 eSIM을 지원해서 더 다양한 통신사의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부족한 것과 더해진 것을 살펴보니까 아이폰 13이 기대가 되면서도 여전히 개선되고 발전해야 할 부분들이 보인다. 특히 AOD를 비롯해 램 용량과 규격, 고배율 줌과 고해상도, 화면 분할 멀티태스킹은 아이폰 14에서 꼭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아이폰 12s라고도 불리는 아이폰 13이 예상을 뛰어넘은 초기 판매량으로 또다시 신기록 달성 가능성까지 나왔다고 하니까 결국 스펙이 전부는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 참고로 출시일은 10월 1일 사전예약 등록이고 10월 8일 출시된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