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겨울음식 추천 10가지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1. 10.

겨울 음식 추천 10가지

1. 두부전골

두부전골

아침저녁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따뜻한 음식을 찾게 된다. 날씨가 추워진 만큼 겨울 음식이 생각이 난다. 두부전골은 한 식구가 모인 식탁 가운데 냄비를 놓고 익는 대로 꺼내먹는 즐거운 겨울 음식이다. 옛날부터 우리 민족은 농경국가이기 때문에 콩으로 영향을 보충했다.

 

콩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음식이 두부다. 한국사람이라면 두부를 싫어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친근감 있는 음식이며 겨울 음식에 가장 걸맞은 음식이고 재료도 많이 들기 않는 두부전골을 추천한다. 재료는 두부, 녹말가루, 쇠고기, 무, 당근, 숙주, 파, 양파, 표고, 미나리 정도가 있겠다.

 

재료가 많이 필요하지도 않고 가성비가 좋다. 또한 두부에는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다. 심장질환 예방, 노화 방지, 치매 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갱년기 완화, 골다공증 예방, 두뇌발달, 불면증 완화 등 많은 효능들로 인기를 끌고 있다.

 

 

2. 시래기 된장국

시래기된장국

겨울 음식으로 걸맞은 찌개가 또 있다. 바로 시래기 된장국이다. 시래기 된장국은 말 그대로 시래기를 된장에 무쳐
육수를 끓인 국이다. 경남에서는 시래기 된장국에 돼지고기를 넣어서 먹는데 맛이 일품이다. 

 

그 이름은 돼지고기 시래깃국이다. 시래기 된장국은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해서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진 음식이다. 재료로는 파, 마늘, 된장, 쇠고기가 있다. 너무도 간편하게 차가운 배를 채울 수 있다. 육수는 멸치육수를 쓰는 것이 좋다.

3. 김치전골

김치전골

차가운 바람이 부는 겨울에 뜨끈한 국물로 마음을 녹이는 음식이 있다. 바로 김치전골이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한다는 김치찌개에 이어 김치전골 글을 쓰는 지금도 군침이 돈다.

 

잘 익은 김치를 재료로 전골을 만드는 한국 고유음식이다. 김치의 효능은 말할 것도 없다. 재료로는 배추김치, 돼지고기, 파, 두부, 양파, 마늘, 고춧가루 등이 있겠다. 차디찬 바람이 부는 겨울에 따뜻한 김치전골로 몸과 마음을 녹이세요.

4. 어묵탕

오뎅탕

한 겨울에 빼놓을 수 없는 겨울 음식이 있다. 바로 어묵탕이다. 누구나 즐겨먹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인기 많은 어묵탕이다. 겨울 음식으로 어묵탕을 추천하지만 쓸 내용이 없다. 그래서 맛있게 끓이는 법을 소개하겠다. 우선 첫 번째로 무를 사용해서 육수를 끓인다. 기본적으로 무를 사용하는 국물이 가장 맛나다.

 

두 번째로 쌀뜨물을 사용해서 끊인다. 쌀뜬물과 함께 육수를 끓으면 국물의 진한 맛을 낼 수 있다. 세 번째 멸치육수를 내는 것인데 이것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네 번째는 까나리액젓을 사용하는 것이다. 국물을 내는 용으로는 최고다. 

5. 팥죽

팥죽

한 겨울에 먹기 좋은 든든한 음식 팥죽이다. 팥죽은 피부미용, 탈모, 만성질환, 혈액순환, 동맥경화, 뇌졸중 예방에 좋은 건강식이다. 팥은 단백질과 당질이다.

 

비타민, 식이섬유, 사포닌 등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건강식이다. 거기에 포만감도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팥죽은 간단한 재료로 만들 수 있다. 팥과 소금만 있으면 된다. 찹쌀떡은 자유다.

6. 붕어빵

붕어빵

붕어빵은 1930년대에 일본에서 들어왔다. 붕어빵의 원조는 일본의 다이야키라는 빵이다. 다이야키는 붕어보다는 도미에 형상이었다. 일본이 빵을 도미 모양으로 만든 이유는 도미가 백어의 왕이라고 불리는 귀한 존재였기 때문이다. 이 귀한 존재를 빵으로라도 먹기 위함으로 만들어진 것이 다이야키였다.

 

이 다이야키가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만들어진 것이 붕어빵이다. 그리고 붕어빵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은 서울에서 친숙했던 생선이 바로 붕어이기 때문이다. 현재는 햄버거나 패스트푸드가 현대를 상징하듯이 붕어빵은 아버지 시대의 상품이다. 하지만 붕어빵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겨울 음식 중 붕어빵이 빠질 수 없다.

 

 

7. 호떡

호떡

겨울 음식 하면 호떡이 빠질 수없다. 1927년 가난한 서민들에게 팔 수 있는 음식을 개발하다가 만들어졌다는 호떡이다. 초창기 호떡은 오랑캐의 떡이라고 해서 호떡이 되었다고 한다.

 

보통 계피나 흑설탕을 넣는데 요즘에는 야채를 넣어 만들기도 하고 흑설탕이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땅콩가루나 견과류 등으로 점성을 높이기도 한다. 이제는 일상에서 만들 수 있게 만들어졌다. 

8. 호빵

호빵

호빵은 호호 불며 먹는 빵으로 호빵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다. 또는 가족이 웃으며 먹는 빵이라고도 한다. 원래는 분식집에서 팔던 음식이었지만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제품화한 것이라고 한다.

9. 겨울철 도미회

도미

사실 도미회는 봄철에 가장 맛있는 생선이지만 겨울철에 먹으면 더 쫀득쫀득한 식감이 좋다. 중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고 단백질도 풍부하다. 회복기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이다. 

10. 유자차

유자차

유자차는 추운 겨울 피곤한 몸을 녹여주는 새콤달콤한 음료다.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몸의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감기나 몸살에 좋고 혈액순환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겨울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를 가져오겠습니다. 요즘 날씨가 너무 춥습니다. 감기 조심하셔야 합니다. 얼마 전에 여자 친구가 독감에 걸려서 병원에 입원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주말에 보지도 못했네요. 갑자기 바람도 엄청 부는 것 같네요. 출근길 퇴근길 항상 따뜻하게 입으시고 올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건강한 음식 많이 드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염소 엑기스 효능  (35) 2020.01.31
갱년기에 좋은 음식 추천  (12) 2020.01.23
당뇨병에 좋은 음식  (21) 2020.01.22
하늘타리의 효능  (10) 2020.01.21
겨울 과일 종류 10가지  (4) 2020.01.11
겨울음식 추천 10가지  (9) 2020.01.10

댓글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