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하늘타리의 효능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1. 21.

하늘타리의 효능

하늘타리라는 식물을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추측된다. 근래 하늘타리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이 나오고 있다. 하늘타리는 하늘수박, 친선 지루, 과루 등 여러 가지 이름이 있다. 하늘타리는 열매부터 뿌리까지 버릴 게 없을 정도로 효능이 좋은 열매다.

하늘타리

하늘타리는 산기슭 이하에서 자라나고 뿌리는 고구마같이 굵고 줄기는 덩굴모양으로 물체를 감으며 올라선다. 단풍잎처럼 갈라지며 갈래갈래에는 톱니가 있다. 하늘타리는 주로 길가나 논밭, 뚝, 돌담장 같은곳에서 자라난다. 하늘타리의 맛은 달고 쓰고 성질은 약간 차가운 약초다.

하늘타리 열매

봄철에 어린순은 나물로 대처서 무쳐먹을 수 있다. 뿌리는 폐와 위장에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고 동시에 진액을 만들어 갈증 해서, 마른기침, 카레에 피가 나오는 증상을 치유하는 효능이 있다. 당뇨병이 심하면 두통이 오고 갈증도 오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생기는데, 그런 증상들을 치유하는 효능도 있다.

하늘타리 줄기

황달이 걸렸을 때 입이 침이 마르거나 갈증이 나는 증상도 동시에 치유한다. 요즘은 종기 같은 피부병이 잘 안 걸리지만 옛날에는 종기를 걸리는 사람이 많아 살 속에 깊이 들어있는 종기 균이 빠져나오지 않는 이상 계속 고름이 나고 피가 나왔다. 그랬을 때 하늘타리 뿌리를 찌어서 붙이면 종기 균을 뽑아내고 새살이 빨리 차오르게 하는 그런 효능도 있었다.

하늘타리 줄기

열매는 주로 화상이나 동상 입은 곳에 약으로 썼다. 또한 열매 속에 있는 씨앗은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이 심하게 나는 증상과 통증이 있는 증상에도 좋은 약이다. 뿌리를 캐보면 사람의 장딴지만 한 뿌리도 나오는데 그 뿌리에는 아주 우수한 식용 전분이 가득 들어있다.

하늘타리 뿌리

조선의 구황식물과 식용법이라는 책에서는 하늘타리뿌리의 전분을 이용해서 떡을 쪄서 만들어먹고 국수도 만들어먹었다고 한다. 씨앗은 차를 끓어마시고 열매는 술에 담가서 먹었다고 식용법에 기록이 되어있다. 이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다. 폐질환, 편도염, 월경과다, 코피, 토혈, 혈변, 혈뇨, 콜레스테롤, 심근경색, 혈관성 질환, 요로감염, 콩팥염 등 아주 탁월한 효능이 있다.

하늘타리 뿌리

실제 하늘타리는 트라이콘샌틴이라는 화학물질로 사람 HIV병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소개된 적이 있다. 에이즈를 억제한다는 것만으로도 아주 탁월한 효능이다. 이러한 하늘타리를 하늘이 내려준 매우 크고, 무궁무진한 잠재적 가치를 지녔으며 자비의 자연자원이라고도 한다.

만능약초 하늘타리

하늘타리는 사포닌,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를 괴사 하게 만들고 세포 억제율이 90%가 넘는다. 복수암, 유선암, 식도암에도 강력한 치료제 역할을 하며 특히 여성분들에게는 자궁 경부암, 유방암들에 탁월한 효능을 가졌다. 한방에선 뿌리를 왕과근, 열매를 토 과실, 종자를 토과인이라고 한다. 

하늘타리 열매
하늘타리 열매
하늘타리 열매
하늘타리 열매

하늘타리 먹는 방법

하늘타리 잎

어린순을 나물로 먹거나 뿌리에서 녹말을 채취하여 다른 곡식 가루와 섞어 식용할 수 있고, 식물 전체를 거두어 설탕과 버무려 효소에 담가 먹기도 한다. 굵은 뿌리는 씻어서 이삼일 정도 잘 말린 뒤 술에 6개월 이상 담가 먹는다. 또한 굵은 뿌리는 썰어서 말린 후 달려 마셔도 된다. 열매는 썰어 말린 후 씨앗만 따로 거두어 말리고 볶아서 차처럼 연하게 달여마신다. 씨앗에 쓴맛이 있기 때문에 차에 꿀을 넣어 마시면 좋다. 

하늘타리 줄기

하늘타리 약용 방법

하늘타리

씨는 가을에 열매가 누렇게 익었을 때, 채취해서 물에 씻은 뒤 햇볕에 말려 사용하면 된다. 뿌리도 가을에 캐서 겉껍질을 벗긴 후 썰거나 쪼개서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말린 약재를 달여서 먹을 때는 하늘타리의 덩이뿌리 건조한 것을 잘게 썰어 10그램 내외로 물 1리터를 붓고 물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30분간 은은하게 달여준다.

하늘타리 뿌리

그 후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고 1회에 100ml 1일 3회 아침, 점심, 저녁식사 후에 드시면 당뇨병 , 황달, 치루, 입마름, 청열, 심근경색, 폐질환, 관절염, 부종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이 외에도 가루약이나 알약 형태로 만들어 먹어도 된다. 외용으로는 환부로 붙이면 된다.

하늘타리 씨

과육은 화상과 동상에 사용해도 좋다. 하늘타리를 먹을 때는 주의사항이 있다. 하늘타리는 독성은 없지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평소에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이나 설사, 소화불량, 몸이 찬 사람, 허약체질,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임산부는 자궁 수축으로 인한 유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절대 먹으면 안 된다.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염소 엑기스 효능  (37) 2020.01.31
갱년기에 좋은 음식 추천  (12) 2020.01.23
당뇨병에 좋은 음식  (21) 2020.01.22
하늘타리의 효능  (11) 2020.01.21
겨울 과일 종류 10가지  (8) 2020.01.11
겨울음식 추천 10가지  (11) 2020.01.10

댓글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