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당뇨병에 좋은 음식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1. 22.

당뇨병에 좋은 음식

 

당뇨병

당뇨병을 극복하려면 제대로 아는 것과 당뇨라는 병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병에 좋다는 음식이 나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 당뇨병을 예방하기위해 채식만 하는 분들이 종종 있다. 당 지수가 낮은 음식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독이 되기도 하고 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는 방법만 다르게 하면 피하지 않아도 된다.

당뇨병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땔 수 없는 사이가 돼버린다. 이러한 당뇨병을 현대 시대에는 10명 중 3명이 모르고 살아간다고 한다. 당뇨병을 초기에 알아내기 위해서는 식후 혈당을 재는 방법이 있다. 물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방법이 있지만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

 

 

이유는 학생들이 공부를 할 때 벼락치기하듯이 병원에 진단 예약을 잡으면 대부분 벼락치기 형식으로 몸을 관리하여 공복 상태로 진단을 받기 때문에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 당뇨병이 생기는 과정은 이렇다. 우선 인슐린 저항성을 올라간다. 다음으로 식후 혈당이 올라가고 그 후로 공복혈당이 올라간다.

 

이 공복혈당만 맞춰서 검사를 하게 되면 이미 그전에 식후 혈당이 오르는 단계를 놓치게 되는 것이다. 공복혈당만 신경 쓰고 검사를 받게 되면 당뇨병 조기진단의 신뢰성이 굉장히 낮아진다. 그래서 당뇨병을 늦게 알수록 당뇨 합병증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식후 혈당을 먼저 재는 것이 중요한데 식후혈당을 재는 방법또한 기존에 아는것과는 많이 다르다. 식사를 시작한 시점부터 2시간 후에 식후혈당을 재는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식후 혈당이 중요하다고 해서 공복혈당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당뇨병을 초기에 잡고 싶다면 식후 혈당을 미리 재보는 것이 빠른 당뇨병 예방방법이다. 쉽게 말하자면 식후 혈당은 중간고사인 것이고 공복혈당은 기말고사인 것이다.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떤 음식들이 당뇨병에 가장 좋은 효능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1. 송담

송담

송담은 당뇨병과 원기회복에 좋다. 송담은 소나무에 기생을 해서 자란다고 해서 소나무 담쟁이덩굴이라고 부르고, 오랜 세월 동안 소나무의 엄청난 영양분을 흡수하고 성장하게 된다. 산에 가보면 소나무 고목나무들이 삐쩍 말라죽어있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바로 이 송담이 나무의 영양분을 모두 빨아먹었기 때문에 말라죽은 것이다.

송담

그래서 송담은 약성의 가치를 제일 많이 인정받는다.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송담을 약용으로 사용한다. 송담의 성분들은 당뇨병에 큰 도움을 준다. 그 외에도 관절염, 각종 항암 치료에 많이 활용된다. 송담은 수령이 오래된 것일수록 약효과 좋다. 그리고 고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매우 탁월하다.

송담

송담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바위나 담장에 붙어 있는 덩굴 식물들은 독성이 강해서 사용해서는 안된다. 또한 흡수력이 매우 좋다. 닥치는 대로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주변에 농약이나 유해물질이 있는지 잘 확인하고 신중히 채취해야 한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식유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1개의 아보카도에는 식이섬유 1일 권장량의 30%가 들어있다. 또한 칼로리도 적은 편이며, 당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혈당조절에 적합한 식품이다. 아보카도에는 심장에 도움이 되는 지방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2013년도에 린다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1끼의 식사에 아보카도 반개를 추가했을 때 식후 30분의 인슐린 수치를 낮춰줬다고 한다. 

3. 호두

호두
호두

식감과 맛이 모두 좋은 호두는 당뇨병 예방에 매우 좋다. 국가 건강 및 영양 설문조사에 따르면, 하루 호두를 5~6개 먹은 경우 제2형 당뇨병의 50% 정도가 감소했다고 한다. 호두는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어서 좋다. 

4. 홍삼

홍삼

홍삼은 정상적인 인슐린 분비를 돕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실제로 홍콩 폴리텍대학에 아이리스 벤지 교수팀의 연구결과, 홍삼이 당뇨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대폭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홍삼을 먹기 전에는 인슐린 저항성이 7.4였지만 홍삼을 먹은 후에는 4.1로 하락했다.

 

 

홍삼

또한 건국대학교 의료생명학과 김시관 교수님의 연구결과, 당뇨 쥐에 홍삼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약 60% 이상 혈당 상승이 억제되었다. 그런데 한국인 4명 중 1명은 홍삼 사포닌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 사포닌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 컴파운드케이로 분해되어야 체내에 흡수된다.

홍삼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 4명 중 1명은 장내 미생물이 부족해 사포닌을 컴파운드케이로 분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방법이 있다. 사포닌을 잘게 쪼개 최종 분해 물질인 컴파운드케이를 직접 섭취하는 것이다. 

5. 꽃송이버섯

꽃송이버섯
꽃송이버섯

꽃송이버섯은 각종 매스컴과 전문가들이 극찬한 식품이다. 꽃송이버섯은 백색과 밤색으로 물결 모양 또는 꽃잎이 모여있는 모양의 버섯이다. 하늘에서 내려준 신비의 버섯이라고 불린다. 산삼만큼이나 귀하고 귀한 버섯이 바로 꽃송이버섯이다.

 

꽃송이버섯은 많은 효능들이 있지만 당뇨병에 굉장히 좋은 효능을 보인다. 버섯에는 면역력 성분, 베타글루칸 성분이 아주 많이 들어있다. 현존하는 버섯 가운데 꽃송이버섯의 베타글루칸 함유량이 가장 높다.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염소 엑기스 효능  (37) 2020.01.31
갱년기에 좋은 음식 추천  (12) 2020.01.23
당뇨병에 좋은 음식  (21) 2020.01.22
하늘타리의 효능  (12) 2020.01.21
겨울 과일 종류 10가지  (8) 2020.01.11
겨울음식 추천 10가지  (11) 2020.01.10

댓글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