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Product

애플워치의 비밀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2. 5.

애플워치의 비밀

애플워치

2014년 9월 9일, 애플이 신제품을 발표한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과 아이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애플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 것이었다. 바로 손목 위의 시계였다. 애플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에 기술이 가미된 애플워치였다.

 

디지털 크라운으로 시계를 조정할 수 있었던 것을 포인트로 삼았던 애플워치는 시간을 거치면서 진화에 진화를 거듭했다. 그리고 현재에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이 되었다.

애플워치

애플워치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스마트워치이다. 일반적으로는 시간을 확인하는 일반 시계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혹은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주변기기로 사용 가능한 시계들을 흔히 스마트워치라고한다.

애플워치

사실 스마트워치는 애플워치가 등장하기 이전부터 존재했다. 이미 1984년에 세이코에서 현재 스마트워치의 시초격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했었다. 또한 2010년대에는 페블이 등장하면서 스마트워치의 역사에서 한 획을 긋기도 했다.

애플워치
애플

하지만 스마트워치가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은 애플의 공이 컸다. 애플이라는 브랜드 파워를 업고 출시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발표와 함께 큰 관심을 끌었고 현재는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있다. 

 

애플워치가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 사람들은 스마트워치 시장에 대한 회의감 때문에 우려의 목소리를 보냈다. 많은 사람들이 애플워치의 등장은 찻잔 속의 태풍으로 조용하게 끝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반면 애플워치의 등장이 제 2의 쿼츠 파동이 될 것으로 예측하는 사람도 있었다. 현재까지의 기록을 보자면 애플워치가 나름 잘 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위스 시계

2017년에는 이미 스위스 시계 산업 전체를 통틀어 계산한 판매량보다 훨씬 더 많이 판매를 했고, 현재에도 계속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스위스 시계

사람들은 왜 애플워치를 살까 잘 빠진 디자인도 한 몫하겠지만 애플워치의 장점은 아마도 손목 위에서 휴대폰을 만지지 않고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일것이다. 카톡 알림도 받을 수 있고, 노래도 재생할 수 있다. 운동 관련 기록을 할 수 있기도 하고, 심지어 심전도까지 측정할 수 있다.

애플워치 기능

이런 점만 본다면 지금까지는 애플워치가 혁신이 맞다. 10년 전만해도 시계에서 휴대폰을 컨트롤한다는 생각은 하지도 못했다. 또한, 손목 위의 작은 기계 하나로 시간 확인 같은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이고 운동측정부터 일정 관리, 심박 측정, 알림 확인 등을 할 수 있고 심지어 전화까지 받을 수 있다.

애플워치 배터리

그리고 앞으로 기술이 발달해가면서 애플워치에 더많은 기능들이 추가될것이다. 그렇다면 애플워치는 과연 좋기만 한 걸까 물론 애플워치에도 한계와 단점은 있다. 애플워치가 갖는 첫 번째 한계는 바로 10년, 20년 대를 이어가면서 오래 쓸 수 없다는 것이다.

애플워치 충전

엄밀히 다지면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아무리 잘 쓴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고 계속 교체해주어야한다. 한 마디로 수명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고급 기계식 시계들은 관리만 잘한다면 수십년을 이어서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애플워치를 수십년 쓴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나 마찬가지다. 

애플워치 충전

애플워치의 두 번째 한계는 바로 충전이다. 사람들이 스마트워치를 귀찮아하고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매일 배터리 충전을 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배터리를 년 단위로 갈아주는 쿼츠 시계와 비교해보면 사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이 부분에서 심각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애플워치도 배터리 효율성을 개선한다면 이 정도의 문제는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애플워치가 가진 세 번째 단점이자 한계는 스마트폰에서 구현되는 기능들이 모두 구현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앞에서 말씀드린 애플워치의 장점이자 다양한 기능들은 스마트폰과 연동되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아이폰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게임도 할 수 있고 유튜브도 볼 수 있고 주식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애플워치로 그것이 가능 할까 불가능하다. 현재의 애플워치가 가진 한계는 바로 아이폰과 연동해서 사용해야 그 효과를 온전히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작은 시계에 많은 기능이 들어가 있긴 하지만, 애플워치만 갖고 있다고 해서 그 기능들을 모두 사용할 수는 없다. 

표식

그렇다면 과연 애플워치와 고급 기계식 시계는 경쟁을 할까 많은 시계산업 종사자 및 전문가들은 애플워치와 고급 기계식 시계의 세그먼트 자체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기계식 시계를 사는 이유는 나의 생활 수준을 알릴 수 있는 표식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롤렉스

롤렉스나 파텍 필립을 사는 사람들이 단순히 시간을 보기 위해서 시계를 사는 것은 아니다. 이 브랜ㄷ가 사회적으로 갖는 평판이나 위치 때문에 기계식 시계를 사는 것이다. 단순히 시간을 보기 위해서라면 카시오나 타이멕스같은 저렴한 쿼츠 시계를 차도 무방할 것이다.

G-SHOCK

손목 위의 시계는 잘 드러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보여주기도 좋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비싼 시계를 사게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반면 애플워치를 사는 것은 더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는 것이다. 제품에 내재된 여러 기능을 통해 알림을 받을 수도 있고 기록도 남길 수 있다.

 

애플도 비싼 애플워치를 내놓긴 하지만 본질적인 기능은 엔트리 모델이나 고급 모델이나 별 차이가 없다. 사실 가격대가 합리적인 쿼츠 시계와 비교해보면 기능이 더 많기 때문에 비교해서 구매를 고려할 수 있을만한 정도가 되지만 럭셔리 시계와 비교한다고 하면 비교할 수 없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현재 애플워치는 1세대가 출시되었을 때보다 훨씬 더 기능도 많아졌고 실사용할 만한 제품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그래서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만큼 많이 팔리기도 한다.

애플

여기에 디자인도 이쁜데 안 살 이유가 있을까 하지만 기계식 시계를 대체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은 대부분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별로 없다는 의견을 내놓는다.

애플

그렇다고 해도 앞으로 애플워치는 계속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발전해 나갈 것이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다 보면 언젠가는 기계식 시계와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날도 오지않을까 싶다.

 

'제품 Produ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 샴푸 추천  (16) 2020.02.21
냉장고 추천 LG DIOS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14) 2020.02.16
애플워치의 비밀  (16) 2020.02.05
게이밍 헤드셋 추천  (4) 2020.01.28
키즈폰 추천  (11) 2020.01.20
LED 라이터 혁신  (14) 2020.01.17

댓글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