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당근의 효능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2. 7.

당근의 효능

당근

현재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어린이가 싫어하는 채소 중의 하나가 바로 당근이다. 아마 성인분들도 그렇게 생가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 하지만 당근은 우리 몸에 정말 좋다. 당근은 우리가 알고 있는 주황색이 아닌 검은색에서 흰색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존재를 했다고 한다.

당근의 기원

당시에는 아예 단맛이 없고 쓴맛이 강해서 주로 가축 식량으로 사용이 되었다. 그러던 중 유일하게 주황색에 단맛이 나는 당근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당근의 고향인 아프가니스탄의 당근이다. 그 후로 전 세계적으로 퍼져 현재 우리 식탁에까지 오르고 있다.

 

 

한방

한방에서는 당근의 뿌리를 학슬풍이라는 약재로 사용하는데 이 뿌리를 가지고 구충제로도 사용하고 있다. 예로부터 약재로 더 많이 사용됐던 당근이다. 그 이유는 당근의 효능이 정말 대단했기 때문이다. 당근의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스마트폰
흡연

 

자외선

최근 한국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기기의 발전과 흡연 그리고 자외선으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시력 저하 문제이다. 최근 황반변성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는데 발병 연령도 무척 낮아지고 있다고 한다. 또한 고열량의 식습관이 발병원인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한다.

햄버거

정말 심각한 것은 이 질환이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로 정말 무서운 질병이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근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이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황반변성 발병 위험이 무려 40%나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 이유는 바로 당근 속에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당근

이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제로 신체를 보호하고 신체 건강을 유지시켜주며 유해산소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식약처에 따르면 당근 100g에는 베타카로틴의 하루 필요 섭취량의 무려 7배나 들어있어 정상적인 시각 기능을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활을 한다. 또한 신기한 것 중 하나는 베타카로틴이 체내에 들어오면 비타민 A로 바뀐다는 사실이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분이다. 이렇게 좋은 당근을 우리가 매일 섭취할 때 몸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살펴보자. 첫 번째는 우리의 눈을 건강하게 해준다. 당근 속에 있는 베타카로틴이 황반변성뿐만 아니라 노인성 백내장, 야맹증, 안구 건조증 등 안구질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 또한 비타민 A는 간에서 시력 보호에 필수적인 로돕신 이라는 성분을 생성하는데 이것은 시력 저하와 눈의 필요를 풀어주는데 정말 좋다. 

피부노화

두 번째는 우리의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를 해준다. 호주 웨스턴대 연구진이 베타카로틴의 효능을 정확하게 판단하고자 평균 21세 남성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12주 후 측정 결과는 놀라운 결과였다.

 

피부가 놀라울 만큼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변한 이유는 당근 속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때문에 세포 손상을 막고 피부세포를 만들어 상피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심혈관질환

세 번째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준다. 최근 보고된 연구에 따르면 당근을 하루 25g가량 섭취했을때 심혈관 질환이 무려 32%나 감소했다고한다. 이보다 3배인 75g씩 더 많이 섭취하게 되면 더 크게 감소 시킨다고 보고했다.

 

그 이유는 당근에 들어있는 풍부한 카로티로이드 성분이 혈관 내피세포의 염증을 줄이고 초기 동맥경화를 예방해서 심혈관 질환을 낮추는 역활을 한다.

 

또한 당근에는 칼륨이 들어 있는데 칼륨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고혈압 예방,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뇌졸중

네 번째는 뇌졸중을 예방해준다. 하버드 대학교 연구팀이 뇌졸중 예방을 위해 8년간 9만명의 여성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일주일에 5번 이상 당근을 섭취한 이들과 그렇지 않은 이들을 비교를 해봤는데 무려 70%가 뇌졸중 발생 위험도가 줄었다고한다. 

 

 

만병통치약

이외에도 당근에는 고지혈증예방, 냉방병예방, 피로회복, 기관지염예방, 빈혈예방, 변비예방, 항암효과, 성인병예방, 면역력상승, 간 건강 등에 도움을 준다. 당근은 안전한 식품으로 불리고 있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당근의 부작용에 주의해야할 점은 과다 섭취를 하지않아야한다.

황달
변비

당근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섭취를 중단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니 그렇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과다섭취로 구토나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는 피해야한다.

오이

그리고 오이와 함께 먹지 않아야한다. 당근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강력한 분해 요소인 아스코르비나제라는 성분이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시금치, 무, 배추, 오이와 만나면 비타민 C를 파괴하기 때문에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를 막는 방법도 있다.

썰어놓은 당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당근에 식초를 섞어 산성으로 만들면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썰어놓지말아야한다. 썰어 놓으면 베타카로틴이 산화되기 때문이다.

 

당뇨병의 좋은 음식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에 좋은 음식 추천

갱년기란 갱년기란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이다. 이럴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불면증, 우울증, 안면홍조, 만성피로, 기억장애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인 테스..

goodskf.com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뼈닭발 부평 맛집  (4) 2020.02.16
마의 효능과 마 먹는법  (26) 2020.02.12
당근의 효능  (30) 2020.02.07
마늘의 효능  (12) 2020.02.05
혈압에 좋은 음식  (32) 2020.02.04
흑염소 엑기스 효능  (37) 2020.01.31

댓글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