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Food

노니 효능과 만성염증

by 사용자 미스터복 2020. 3. 1.

만성염증

만성염증

만성염증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이 많다. 만성염증은 코골이와도 연관이 있다. 코를 골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발생하는데 발생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만성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코를 고는 사람도 만성염증에 대비를 해야 한다.

코골이

코를 고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5일 동안 지켜본 결과 골지 않은 사람보다 염증 유발률이 2배가 올른 연구결과가 있다.

 

 

만성염증

만성염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만성염증을 없애줄 수 있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사람은 아프면 약을 먹고 수술을 한다. 하지만 아름드리나무는 백 년 천년을 자기가 스스로 방어를 하며 살아간다. 이런 개념을 파이토케미컬이라고 한다.

파이토케미컬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이 각종 미생물, 해충 등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성분이다. 외부의 유해인자를 식물 스스로 치유하면서 세포가 손상이 있으면 복구를 하는 능력이 있다.

노니

이렇게 파이토케미컬이 많은 식물이나 과일을 먹으면 만성염증에 좋다.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되는 파이토케미컬이 무려 200여 종이나 들어있는 열매가 바로 노니다.

노니 효능

노니

수십 개의 꽃을 피워 하나의 열매를 맺을 만큼 열매의 희소성이 굉장히 높은 과일이다. 노니는 화산토와 일조량이 풍부한 남태평양 부근 나라에서 볼 수 있는 다년생 열대식물이다.

 

 

슈퍼푸드
슈퍼푸드

생김새가 울퉁불퉁하고 냄새도 고약해서 예전에는 못난이 과일이라고도 불렸다. 근데 노니가 영양학적인 가치들이 하나하나씩 밝혀지기 시작하면서 슈퍼푸드로 인정을 받게 됐다.

노니

그리고 만성염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많이 입증이 되면서 못난이 과일이 아니라 이제는 염증 저격수라는 별칭까지 얻게 되었다. 외모로만 평가를 받다가 실질적인 가치를 인정받았다.

진통제

실제로 노니를 재배하는 지역에는 약 2000년 전부터 항생제, 상처 치료, 진통제로 많이 활용됐다고 한다. 노니 속에는 프로제로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세포수리

프로제로닌은 항암효과가 탁월한 성분이고 염증으로 손상된 세포를 재생한다. 쉽게 말하자면 세포를 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병든 세포를 수리하고 건강한 세포로 재생한다. 각종 혈관 세포는 물론 암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 프로제로닌 성분은 유일하게 열대과일에서만 발견된다.

파인애플

그런데 이 노니가 열대과일로 유명한 파인애플에 비하면 프로제로닌 함유량이 무려 40배나 더 많다. 또한 바이러스나 병균의 침입을 막아주고 손상된 부위를 빠르게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이리도이드라는 성분도 많이 함유가 되어 있다. 이리도이드는 식물이 외부 자극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분비하는 물질이다.

파극천

이 성분이 우리 몸안에 들어오면 몸안에서도 비슷한 작용을 한다. 노니는 다른 식품들의 비해서 이리도이드의 성분이 무려 19종이나 들어있다. 열매만 좋은 것이 아니라 노니의 뿌리도 좋다. 노니의 뿌리는 파극천이라고 해서 한약으로도 쓰이고 있다. 땅 끝에서 하늘까지 힘을 솟구치게 한다 라고 해서 파극천이다.

남녀노소

동의보감에 의하면 노니의 뿌리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기운이 바다까지 뻗친다고 해서 해파극이라고도 한다. 남성들의 정력증강에도 도움을 주고 냉습으로 인한 발기부전이나 정액 부족에도 사용되고 있다.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자궁 냉증과 무릎 시림에도 도움이 된다. 남녀노소 고루 좋은 열매 노니다.

노니주스

동남아시아에서는 거의 민간요법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을 하고 있다. 2012년에 미국에서는 식물에서 추출한 건강식품 중에서 노니주스가 판매액에 1위를 기록했다. 2003년도에는 노니열매로 만든 노니주스를 노벨 푸드로 인정을 했다. 노벨 푸드라는 것은 유럽에서는 식품으로 먹지 않았으나 다른 나라에서는 식품으로 먹는 것들 중에서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다.

 

 

미란다 커

결과적으로 유럽에서도 노니주스를 식품으로 인정한 것이다. 특히 세계적으로 여성들에 사랑을 받은 노니는 할리우드 스타인 미란다 커가 13년 이상 해독 주스로 노니 주스를 먹어서 화재가 됐었다.

세계 셀럽

세계적 셀럽들이 건강을 위해서 많이 먹고 있는 주스다. 또한 노니의 효능으로 노화와 질병을 막아주는 항산화 물질이 굉장히 많다.

노니

비타민, 미네랄 외에도 200가지가 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노니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라고 많이 알고 있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있다.

폴리페놀 함유량

다른 과일과 비교를 해봐도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이는데 키위는 2.99mg, 망고 2.55mg, 노니에는 무려 364.7mg이 들어있다. 압도적으로 높은 폴리페놀 함유량이다.

노니

폴리페놀은 세포에 손상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한다.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특효약

폴리페놀 섭취를 놓고 본다면 같은 량을 먹는다고 가정하에 노니를 먹는 것이 다른 어떤 과일 보다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만성염증에는 특효약인 노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포스팅을 마치며

건강관리

요즘 같은 시기에는 건강식품으로 자기 자신의 건강을 챙기고 면역력을 꾸준히 올려야 한다. 어딜 가도 마스크가 없는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건강관리다. 건강관리를 꾸준히 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다면 코로나도 이겨내리라고 본다.

'음식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 과일 종류  (5) 2020.03.21
유산균의 효능  (18) 2020.03.15
노니 효능과 만성염증  (16) 2020.03.01
콩팥에 좋은 식품  (18) 2020.02.26
폐렴에 좋은 음식  (10) 2020.02.25
무뼈닭발 부평 맛집  (4) 2020.02.16

댓글16